금희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범퍼카 프레스 2022. 10. 8. 14:09

웨지감자를 케챱에 싸서 드셔보세요~

집요정4컷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ㅣ 가바사와 시온

평점 ★★★★

이른 아침에 5분간 침대에 눈을 뜨고 하루를 상상했고, 동네를 돌며 햇볕을 쬔 뒤 글을 썼다.☀️

책에서 나온 방법이다.

나는 일을 하는 시간보다 일에 집중하는 정도가 더 중요하다고 보고, 짧은 시간 집중하려고 노력한다.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무작정 게임을 하기보다 게임 설명서를 읽어야하듯
내 뇌를 아는 것, 즉 일을 처리하는 프로세스와 신경세포의 역할을 아는 것이 일의 '효율’과 직결될 것이다.
평범한 직장인에게 효율은 두말없이 중요하기에 자청의 추천도서 중 이 책을 가장 먼저 골랐다.

-
책에서는 7시지 신경전달물질(저자는 ‘뇌내물질’로 칭한다)인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 아드레날린, 세로토닌, 멜라토닌, 아세틸콜린, 엔도르핀에 대해 설명한다.
이 뇌내물질을 이용하면 우리의 감정과 의욕을 의도적으로 바꿀 수 있으며, 일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특히 뇌의 골든타임⏰에 대해서 저자는 말한다.
📖기상 후 2~3시간은 뇌가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간대로, 그 시간대에 무얼 하느냐에 따라 하루동안 할 수 있는 업무의 양과 질이 결정된다.
📖이 시간을 활용하면 업무 효율을 약 3배 끌어올릴 수 있다.
📖안타깝게도 상당수의 사람들은 뇌의 골든타임을 통근에 할애하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 바깥을 산책하고 아침밥을 먹음으로써 세로토닌을 활성화하라.

이외에도 흥미로웠던 내용들이 많았다.

📖쾌적한 수면이 잠자리에 드는 시간이 아닌, 햇볕을 쬐는 시간에 의해 결정된다.

📖 '다음에 무엇을 할까'라는 의문은 집중력을 초기화시킨다. 몰입은 본인이 하는 일의 절차를 완전히 파악할 때 이루어진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뻔한 잔소리(?) 같은 말이 뇌과학의 원리로 이해하니 납득이 갔고 의지가 돋았다.

마지막으로 뇌과학에서는 말한다.
“10년, 20년 죽어라 노력하고 나면 그 끝에 행복이 기다리는 것이 아니다. 노력하며 계단을 오르는 '지금'이 실은 가장 행복한 것이다.”

그러니 오늘도, 내일도 즐겁게 하자!🖐🏻

자청추천도서 책리뷰📖 독서 책추천 독서습관 자기계발

구체적인 행동과 신경전달물질의 관계를 설명하고 뇌 과학을 잘 모르는 사람도 쉽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수면에 관해서 과거의 나를 되돌아 보았다. 잠을 자도 항상 피곤하고 기운이 없었다.

지금에 와서 보면 마인드의 변화와 더불어 수면시간을 늘린 것이 좋은 수였던 것 같다.

수면시간을 줄여가면서 공부, 게임, TV를 보는 것이 생각보다 많은 영향을 미친다.

빌 게이츠, 일론머스크, 자수성가청년 등 성공하는 자수성가들은 수면시간을 충분히 가진다.

인생의 1/3을 잠을 자는데 시간을 사용한다.

수면의 중요성을 알고 인지하는 것만으로도 질 높은 하루를 보낼 수 있다.
가바사와시온 뇌 최적화 독서 북 자기계발 수면

인트키의 방구석 독서 리뷰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두뇌에도 골든타임이 있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나의 두뇌를 최적화 시켜야하는 이유와 그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 책을 읽게된 이유
자청님 콘텐츠에서 추천 도서로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완독 후 느낌
두뇌 최적화라고 해서 암산, 암기 등의
뇌 훈련이 아니라..

에서 생활 습관으로 충분히
최적화가 가능하다라는 것을 인지하였습니다.

🔥완독 후 실행
기상/취침 시간을 앞당기고
그렇게 확보한 아침 시간에
따뜻한 티와 스트레칭으로 시작하여
독서 / 강의 요약 및 기록

💚인트키의 한 문장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신의 목표를
이루고 싶은 사람들은
반드시 꼭 읽어봐야할 책!

✨완독 기간
약 1주일
밀리의 서재 전자북으로 완독

🎉인트키 완독 지수
5점 만점에 5점

어렵지 않게 술술 잘 읽힘 /
새롭게 알게된 것들이 많음 /
바로바로 실행할 것들이 많음

완독 후 인트키가 기록한
방구석독서리뷰
인생치트키
독서
독서노트

무기력할 때 의욕이 생길 때까지 기다리는 사람이 많지만, 그것은 잘못된 일이다.
오히려 '의욕이 나지 않으니 일단 시작하자'는 것이 뇌과학적으로는 올바른 동기부여 방법이다.
-가바사와 시온,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sciencealice_book
👩‍🔬우리는 뇌 내 물질은 도파민과 노르아드레날린의 균형을 통해서 업무효율의 최적화를 이룰 수 있다고 합니다. 간단히 말해 도파민은 "긍정적인 동기부여"😀 노르아드레날린은 마감시한 설정등을 통한 야근🤦‍♂️ 등으로부터의 "위험회피" 라고 합니다.

👩‍🔬너무 감당하기 어려운 일이 우리에게 왔을 때, 최대한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쉬어주시기도 하시면 좋습니다.^^😁

북리뷰 책리뷰📖 책리뷰 뇌의최적화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 아드레날린 미라클모닝실천중

인생사 새옹지마

-

새옹지마란 '세상일의 좋고 나쁨을 미리 예측할 수 없다'는 말이다.

들어만 봤지 자세하게 알고 있진 않았는데, 오늘 일을 겪고 딱 떠오르는 단어가 바로 '새옹지마' 였다.

-

나는 사람이 현타가 오는 순간 중 하나는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는 상황의 발생'이라 생각한다.

근데 삶이란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는 상황이 매우 많다. 그럴 때마다 난 스스로 외치는 말이 있다.

"여기서 내가 할 수 있는 건 뭘까?"

그래서 공부를 했다. 지식이란 돌을 쌓고, 경험이란 시멘트를 돌 사이에 넣어 자신감이라는 성벽을 쌓았다.

그렇게 성벽을 세웠건만! 다른 사람의 반응이란 공격앞에, 내 성벽은 많은 타격을 입은 듯 하다.

-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는 외세의 공격에도 굴하지 않는 성벽을 앞으로는 쌓아야 한다.

머리는 그 방법을 안다.

"실패에 굴하지 말고 계속 반복해!"

근데 지금 당장은 몸이 잘 따라주지 않는다. 의욕상실 ㅜㅜ

-

책 나를 사랑하는 연습에서는 어떠한 아픔을 부정하지 말고 그대로 인정하라고 한다.

나는 지금, 마상을 인정하고 곱씹으며 조금씩 삼켜 소화시키려 한다.

책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에서도 감정을 참지 않고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만해도 뇌는 치유 물질인 '세로토닌'을 방출한다고 하니 조금 차분하게 다음 때를 기다려 보려고 한다.

-

이건 다른 얘기지만 몇 안 되는 책을 읽었을 뿐인데 벌써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 듯하다.

마케팅 전략을 짜기 위해서 비즈니스 스테로이드를 참조했고, 1:1 상담을 할 때도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참고하여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비록 첫 번째 작전이 허무하게 실패로 돌아가서 마상을 입었지만 나를 사랑하는 연습과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을 통해서 스스로 마상을 치료하고 있다.

-

책은 아무래도 내 인생에 튼튼한 동앗줄이 될 것같다.

엄마는오늘도공부합니다

호르몬에 대해 직접 느꼈던건 첫째아이를 임신했을 때다. 끝나지않는 입덧으로 출산 바로 직전까지 구토를 했고 임신 초중반에는 소양증으로 온몸이 가려웠다. 컨디션이 좋지않아 대부분의 시간을 누워서 천장을 보고있거나 화장실에서 변기를 보며 지냈다.

몸의 변화도 감당하기 힘들었지만 더 힘든건 뜻대로 되지않는 마음이었다. 산전우울증이 심하게 온거다. 인생의 큰 변화와 함께 찾아 온 우울증은 나 자신이 내가 아닌 기분이었다.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툭 쏟아지는 눈물은 시도때도 없이 흘러 멈출 줄 몰랐고 더 밑이 있을까싶은 저 아래 깊은 곳까지 마음이 가라앉았다.

그래도 다행히 남편은 이 변화가 호르몬 때문이란걸 알고있었다. 나의 부족이나 심리적 원인 혹은 의지나 마음가짐의 문제가 아니라 임신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 때문이라고 나에게 설명해줬는데, 그게 참 위안이 되었다. 내가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니 문제의 원인도 해결도 나의 책임이 아니었다. 그저 흘러가는 마음을 바라보며 호르몬이 원래대로 돌아오기를 기다리는 수 밖에 없었고 그렇게 마음을 비우니 오히려 홀가분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자 언제 그랬냐는듯이 우울증이 사라졌다.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에서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을 중심으로 몸과 마음, 기분, 컨디션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혹시 예전에 나처럼 자신이 자기 마음대로 되지않아 힘든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싶다. 우울하거나 감정 변화가 크거나, 너무 피곤하거나 잠이 잘 안오거나, 집중이 안되거나 결심만 하고 잘 이루지 못해 스스로 게으르다고 느낀다면, 그건 자기자신의 부족 때문이 아니라 단지 몸 속 화학작용의 문제일 수 있다. 자신을 책망하기보다는 상황에 맞는 뇌의 신경전달물질 분비에 집중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본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하나만 있는게 아닐때가 있다. 또한 내가 잘 알지못하거나 의지나 마음가짐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도 많다. 오히려 전혀 생각지 못한 곳에서 해결 방법을 찾거나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 내가 알지못하는 곳에 답이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요즘, 어떻게 하면 내가 알지못하는 그 곳에서 답을 끌어올 수 있을까 고민한다. 그러려면 일단 역행자 에서 말하듯 자의식을 해체하는 것부터 시작인 것 같다. 나에게 내재되어있는 유전적 요인과 편향에서 자유로워지는 것. 이게 나의 첫번째 목표다.
.
.
❓이 책에서는 뇌의 구조와 기능을 ‘신경전달물질’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는데 뇌과학의 다른 접근도 궁금하다. 뇌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뇌과학적 접근은 또 뭐가 있을까?

🌈도파민 강화학습을 나의 목표 성취 단계에 잘 적용해보자. 행복물질이 나오는 7단계를 나의 최종목표를 향한 작은 목표 성취 과정에 넣어보자.

가바사와시온
.
.
매일의 성실을 공유합니다.
오늘의 성장을 기록합니다.

낭만엄마의성장기록
엄마는성장중🌱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지금 당신의 뇌는 최상의 컨디션인가?

인생을 바꿔줄 7가지 기적의 물질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
-아드레날린
-세로토닌
-멜라토닌
-아세틸콜린
-엔드로핀

1강 도파민
의욕과 열정의 행복물질

인간의 뇌에는 '도파민이라는 행복을
만드는 물질이 존재하는데, 이것이 분비
될 때 우리는 행복을 느낀다.

행복해지는 방법 = 도파민 분비시키는 방법

인간은 더 많은 쾌감 = 더 많은 도파민
을 위하여 계속해서 더 높은 곳으로
쳐다보는 존재다.

10년, 20년 죽어라 노력하고 나면 그 길의
끝에 행복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 아니다.

노력하며 계단을 오르는 '지금'이 실은
가장 행복한 것이다.

매일 하는 일 중에서 내 가슴이 두근거리는 순간이 언제인지에 초점을 맞추자.

그리고 내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여 성장의 계단을 올라가자.

이것은 오늘부터라도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일이다.

독서 책 글 책추천 자청추천도서
좋은책
습관 습관성형 독서습관 좋은글
독서 북 태풍
일요일밤 책 도파민
행복 성장 자기계발 동기부여

.
기상 후 2~3시간을 ‘뇌의 골든타임’이라고 부르는데, 뇌가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간대이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상당수의 사람들이 뇌가 가장 활발해지는 시간, 생산성이 가장 높은 이 시간을 ‘통근’에 할애하고 있다.


가바사와시온
매일독서한문장기록

준비완료

쌰우거나 도망치거나
아니
싸우거나 죽거나

딱 일주일만 죽겠다.

싸우거나도망치거나 싸우거나죽거나 노르아드레날린 준비태세 준비완료 딱 일주일만 죽어보자
운동하는여자 운동하는엄마 동탄2PT 동탄다이어트 동탄여성피티 동탄피티 탑바디핏 마인드보디빌더 천재래곤 diet health workout topbodyfit muscle

.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키워서 새로운 가능성을 넓히는 도전과정을 통해 행복을 느낀다.
관점을 바꾸면 도전을 계속하는 한 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다는 말이다



목표하는것을 이루는데 도파민이 중요하구나. 지금 당장 할수있는 작은것을 세우고. 그 다음단계로 올라갈때, 그것을 이루었을때.의 보상으로 도파민을 이용해봐야겠다
그래서
나는 지금 하루 5분책읽기를 성공했으니 맛있는 저녁을 먹어야지~

도전 작은성공 이런책좋아
책 기록 도파민
호르몬을이용하자
그래서뭐먹지

1852권째 책기록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가바사와 시온 지음)

이 책은 [역행자]에서
자청이 추천한 책 중 한 권이다.
그 책에서 '뇌의 최적화'가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였다.

뇌를 최적화할 수 있다면
내가 하는 모든 일의 가성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 아드레날린,
세로토닌, 멜라토닌, 아세틸콜린, 엔도르핀,
이 7가지 뇌 내 물질을 활성화하여
뇌를 최적화할 수 있다니...
호기심을 가지고 단숨에 읽었다.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최적화'란 키워드가 '생산성'과 더불어
요즘 나에게 딱 꽂혔다.
어떻게 내 삶을 최적화하여
생산적인 인생을 살 수 있을까?

이 책에서는 뇌과학 측면에서
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뇌 속 신경전달물질에 관한 지식을
실생활에 활용하여
더 나은 삶을 설계하고 싶다면
꼭 한 번 읽어볼만 하다.

자청추천책

왜 성공한 사람들이
사람들을 도우는 지 깨달았다.

성공한 사람들은 더이상
금전적, 물질적인 보상으로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

한마디로 도파민과 엔돌핀이
분비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러나 누군가를 도움으로써
도파민과 엔돌핀이 분비된다.

이로써 엄청난 성취감과
행복감이 느껴지는 것이다.

도파민과 엔돌핀은 우리의
의욕을 돋구며 행복하게 해준다.

나 또한 마찬가지로 누군가로부터
감사하다는 말을 들을 때가
그 어느 때 보다 행복하다.

우리의 몸은 쉽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바로 쾌감을 주는 것과
불쾌함을 주는 것이다.

쾌감을 주는 호르몬에는
도파민과 엔돌핀이 있다.

도파민과 엔돌핀은 우리가
즐겁다고 느낄 때 분비된다.

결국 의욕이 더욱 넘쳐나면서
더 열심히 몰입하게 된다.

이로써 그 사람은 현재보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이것이 바로 행복이자 '성공'이다.

반대로 불쾌함을 주는 것에는
노르아드레날린과 아드레날린이 있다.

이 호르몬은 집중력과 순발력을
극대화시켜준다.

단기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면
이는 매우 효과적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두 개의 호르몬은
스트레스를 받음으로써 분비된다.

결국 장기적으로 스트레스가
지속될 시 질병에 걸리게 된다.

그리고 이 두 가지의 균형을
조절하는 것이 바로 세로토닌이다.

세로토닌은 평정심을 유지하며
침착함을 유지시켜준다.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모두
긍정적인 마인드를 지녔다.

실패 또한 감사하게 여김으로써
더 의욕이 솟구치게 만든다.

나는 이러한 메시지를 현재
내 삶에 적용시키고 있는 중이다.

왜 책이 사람을 변화시키고
성장시켜줄 수 있는지,

이 글을 통해 깨우쳤으면 한다.


가바사와시온
배움의즐거움 성장하는삶
부자되기 실행력 성공확언

영화 7번 방의 선물 보신적 있나요?😿


전 그 영화를 보고 펑펑 울었답니다.


그러자 신기하게도, 영화관을 나오고 난 후 마음이 되게 편안해지더군요.😌


그 이유를 이 책을 통해 처음 깨닫게 됐습니다!


만약 억지로 눈물을 참았다면? 더 스트레스를 받았겠네요!🙀


앞으로 슬픈 영화를 볼때는 남 눈치 보지말고 펑펑 울어야겠어요!😼


책 입니다!

낼 중요한 미팅있으니
오늘은 더 중요한 숙면모드

잘~자야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우리

그냥 자면 된다지만
잠이 안온다구요?!

잘 자는 방법도 배울 수 있는
아로마테라피
수면에 좋은 오일과 제품도 추천해드릴 수 있어요

저능 오늘 세레니티소프트젤과
책의 힘으로 잠듭니다 (책=꿀잠) 굿밤♡♡♡

낼 오전 10시 다.클 줌에서 뵈어요🤗

잠잘자는법 숙면 세르토닌
멜라토닌
호르몬 수면호르몬 이완 레스스트레스
공감 치유 세레니티오일 꿀잠오일

'금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실참숯불생고기집  (0) 2022.12.25
협력의 유전자  (0) 2022.10.14
혼신꼬치  (0) 2022.10.02
마산해물아구찜 통나무식당  (0) 2022.09.18
미영이네식당  (0) 2022.09.11